우리역사문화사전/우리역사문화사전

동지에 무슨 일을?

윤의사 2011. 12. 22. 07:57

오늘은 24절기 중 가장 큰 명절인 동지이다.

 

동지는 신라시대에서 유래되었다.

설화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가난한 선비의 집에 손님이 와 가르침을 주니

큰 부자가 되었다.

손님은 항상 한 밤중에 왔다가 새벽닭이 울면 사라지곤 했다.

선비의 집은 나날이 돈이 쌓여갔지만,

집안에서는 웃음보다 한숨이 더 많아졌다.

선비가 이름을 알 수 없는 병으로 시름 시름 아팠기 때문이다.

선비의 부인이 근처 스님에게 물었다. 스님이 대답했다

“집에 오는 손님은 도깨비인데 흰말을 잡아 그 피를 집에 뿌리라”

하지만 흰말을 잡아 피를 뿌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부인은 흰말의 피 대신에 팥죽을 쑤어 집에 뿌려 도깨비장난을 물리쳤다.”


중국 양(梁)나라 종름(宗懍)의 《형초세시기》에는 다른 이야기가 전한다.

“공공씨의 말썽꾸러기 아들이 동짓날 죽었다.

아들은 전염병을 옮기는 귀신이 되었다.

이 아들이 살았을 때 붉은 팥을 무서워했기 때문에

동짓날 팥죽을 먹고 귀신를 물리쳤다”

 

우리 조상들은 일 년 중에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를

한 살 더 먹는 작은설[亞歲]이라 불렀다.

동짓날이면, 동쪽으로 팥죽 한 그릇과 얼음이 동동 뜬 동침이 한 그릇 곁 드린 동지상(冬至床)을 차려놓고 다가올 새해의 건강과 자손들이 크게 커갈 것을 빌었다.

남쪽으로 네 번 절하고, 서쪽으로 네 번 절하고, 동쪽으로 일 곱 번 절한 뒤 동지 시각에 맞춰 팥죽을 먹으면 그 해 운수가 크게 열려 마음먹고

뜻하는 대로 소원성취는 물론이요, 건강하게 한해를 보낸다고 믿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여러분도 팥죽을 드시고

마음 먹은 일들을 다 이루시고

건강한 2012년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