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 위해 진화해왔다.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돼있다.
뇌는 그래서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이해한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한다.
뭔가를 배운다면 이것을 왜 외우고 공부해야 하는지
뇌에게 잘 '설명'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 오래 사귈수록 나쁜게 텔레비젼이다.
텔레비젼을 오래 시청하면 뇌에 좋지 않다.
텔레비젼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주어 뇌가 그 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텔레비젼을 보랫동안 보게 되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 2-3년 동안만이라도 텔레비젼을 켜지말고 생활해보라.
처음에는 견디기 힘들겠지만,
얼마 지나면 전과는 다르게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이다.
6.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우리의 뇌는 변화를 즐긴다.
틀에 박힌 것은 싫어한다.
단조롭고 변화가 없다는 것은 뇌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얘기다.
뇌는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는 소음처럼 여기고 기억하지 않는다.
가령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첫 번째 책을 30분 동안 읽다가 이어서 다른 책으로 넘어간다.
교과서를 읽다가 시집이나 재미있는 잡지를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뇌가 집중력을 잃을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다.
'학교에서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의 종교 (0) | 2008.01.22 |
---|---|
뇌를 좋게하는 10가지 방법(3) (0) | 2008.01.17 |
뇌를 좋게하는 10가지 방법(1) (0) | 2008.01.17 |
수달과 얼룩말 (0) | 2008.01.16 |
부모와 자식관계 (0) | 2008.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