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과 박물관/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매헌윤봉길의사 상하이의거90주년 기념식

윤의사 2022. 4. 30. 10:34

2022년 4월 29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서초구 매헌로 99 시민의 숲에 위치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 광장에서

매헌 윤봉길의사 상하이 의거 90주년 기념식이 있었다.

10시 30분부터 시작해 윤봉길의사 시극 및 시낭송, 서초구청에서 제작한 매헌윤봉길의사 영상 상영등의 식전 행사가있었다.

축하에드벌룬

 

11시부터 김동건 전 KBS아나운서의 사회로 시작된 기념식은

국방부 의장대의 윤 의사 사진 영정 입장에 이어 공군 군악대 반주에 맞춰 국민의례의 순서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종찬 기념사업 추진위원장의 개회사, 명노승 기념 사업회장의 기념식사가 이어졌다.

김부겸 국무총리의 기념사와 이성섭 기념사업회 상임이사의 약전봉독으로 이어졌고,

윤봉길함 정창식 함장의 윤봉길의사가 "청년 제군에게 남긴 시"라는 유시 봉독이 있었다.

또한 김학준 매헌 연구원장께서 <매헌윤봉길의사 평전> 헌정, 매헌 서포터즈 대학생들의 구국 청년선포식이 있은 후

테너 엄성화, 소프라노 김샤론 부부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매헌윤봉길의사의장손자인 윤주웅씨가 유족대표 인사를,

역사 청소년합창단의 윤봉길 의사노래, 황길수 기념사업회 명예회장의 선창으로 만세삼창을 끝으로 기념식을 마쳤다.

1,000 여명이 참석했으며 함께 진행된 안중근의사기념관, 서대문형무소 기념관, 제암리 기념관 등 10개의 현충시설이 참가한 '현충시설 체험박람회에 오전에는 개원중 학생 290명, 오후에는 세곡중 학생 200명이 참가해 큰 성황을 이루었다.보통 기념식에 노년층이 많이 참가하는데,

이번 기념식에는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축제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행사에 '현충시설 체험행사'를 처음 기획한 것은 참신한 아이디어였다.

개회사를 하는 이종찬 90주년 추진위원장
기념식사(명노식 기념사업회장)
기념사(김부겸 총리)
<매헌윤봉길의사> 평전을 헌정한 후 인사말을 하는 김학준 원장
구국청년 선서

 

축하무대
장손자 윤주웅의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