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동쌤의 역사 속의 오늘은?

12월29일 오늘의 역사, 쑨원이 중화민국 임시대총통이 되다

윤의사 2024. 12. 29. 10:49

조국을 사랑했다는 둘째 송경령(1892~1981년)은 그 사랑에 대한 보답인지 1981년 10월에 중국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

명예주석 송경령 동지'라는 영예로운 명칭을 부여했고,  중국인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송경령은 신해혁명을 일으켜 중국을 민주 국가로 이끈 의사이자 정치가인 손문과 1914년에 결혼해 11년동안 정치적 동지로서 함께 했다. 손문(쑨원)은 손중산(쑨중산) 또는 쑨이쎈(손선)이라고도 불리는 손문은 청나라 광동성 출신으로 홍콩에서 의학교를 졸업했다. 의학교에 다니며 중국을 개혁하려는 뜻을 가지고 1894년 미국 하와이에서 홍중회를 만들어 광저우에서 1895년 혁명을 일으키려다 실패했다.

이후 일본과 유럽을 떠돌며 삼민주의(중국의 정통 한족이 만주족을 몰아내자는 민족주의,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을 주면서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표를 통해 정책을 의논하는 공화정을 실시하는 민권주의, 잘먹고 잘살자는 민생주의)를 제창했다. 일본 도쿄에서 유학생과 화교들을 중심으로 1905년 중국동맹회를 만들어 반청운동에 나섰다.

1911년 신해혁명을 통해 1911년 12월 29일 임시대총통이 되었다가 3월 10일 북양대신 위안스카이에게 넘겨주었다. 위안스카이가 개혁과 민주에 소극적이자 일본으로 건너가 1913년부터 반위안운동을 전개하였다.  

1919년 중국혁명당을 중국국민당으로 바꾸면서  '소련과 연합하는 '연소', 공산당을 인정하는 '용공', 농업과 공업을 함께 진흥시키는 '농공부조'의 3대 정책을 통해 제1차 국공합작을 이루었다. 

손문은 1925년 간암으로 세상을 뜨면서 가족들에게 다음과 같은 유서를 남긴다.
"나는 국가의 일에 전념하느라 가산을 다스리지 못했다. 내가 남기는 책, 의복, 주택 등 일체는 나의 처 송경령에게 주어 이것으로 기념이 되게 하라. 나의 딸은 스스로 장성하여 자립하게 하라. 바라건대 각각 자애하고 또 나의 뜻을 이어갈 것을 부탁한다."

비록 손문이 1911년 신해혁명 당시 영국·프랑스의 차관을 빌리려다가 실패한 이후에는 러시아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외세 의존적 한계를 보였지만, 서구식 자본주의 시스템을 중국에 도입하고 민주화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국부라고 하겠다.

침착하고 사려 깊었던 송경령은 남편인 손문의 비서이자 혁명 동지로 함께 하였다.

손문의 저서들을 영어로 번역하고, 외국 정치가와 만날 때에는 통역을 해주면서 손문의 삼민주의에 공감하면서 혁명가의 길을 걷게 되었고, 중국과 한족을 사랑하는 지도자가 되었다.

손문이 죽고난 후 장제스가 남편 손문의 이념과 이상을 왜곡하고 중국 국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권력욕에 사로잡혔다고 생각한 송경령은 마오쩌둥과 정치적 동지가 되었다. 국공합작과 대일 항쟁의 시기에 송경령은 전쟁물자를 모아 공산당에게 보내는 일을 하면서 마오쩌둥을 도왔다.  하지만 마오쩌둥은 문화혁명을 일으켜 수많은 사람들을 처형했으며, 중국인들을 공산주의 시스템에 머무르게 하였다. 만약 덩샤오핑이라는 사람이 없었다면 중국은 아직도 마오쩌둥이 추구한 농업국가에 머물었을 것이다. 더하여 마오쩌둥은 문란한 성생활로 인한 여성편력이 심한 사람이다. 생전 목욕을 하지않아 비위생적이고 겉으로는 인민복을 입고 민중들을 엄청 생각하는 듯이 행동했지만, 안으로는 사치와 온갖 부정적인 일들을 저지른 사람이라는 사실을 송경령은 몰랐던 것일까?

손문과 송경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