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동쌤의 역사 속의 오늘은?

오늘은 국제연맹이 탄생

윤의사 2022. 1. 10. 10:06

제1차세계대전이 끝나고 전후의 뒷처리를 위한 베르사유체제는 1919년 6월 독일제국과 연합국 사이에 맺은

평화협정이었지만 패전국에 대한 응징이었다. 미국 대통령인 우드로 윌슨이 독일에 대한 응징의 수위를

독일 경제의 악화로 인한 사회혼란, 이로 인한 전쟁 재발 우려 등을 내세워 낮추자고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우드로 윌슨의 주장대로 결국 독일의 경제가 악화되어 나치즘이 탄생되고,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게 되었다.

(경제학자인 케인즈도 독일에 대한 가혹한 처벌을 반대하였다.)

베르사유체제는 파리강화회의가 열린 베르사유궁전 거울의 방에서

1919년 6월 28일 11시 11분에 서명되었고, 1920년 1월 10일 공표되었다.

 

베르사유 체제에 따라 국제평화를 위한 국제기구로 국제연맹이 만들어졌다. 

1920년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의 제안으로 만들어졌으나,

정작 미국은 상원의 베르사유 조약 비준 거부로 참여하지 않아 약점으로 작용하였다.

국제연맹 상임이사국은 영국,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의 4개국이었으나,

미국의 불참과 침략국에 대한 제재조치권이 없어 국제 분쟁을 해결할 능력이 없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제 역할을 못하다가 자산과 위임통치령 등이 국제연합으로 넘어갔다.

 

참고로 우드로 윌슨이 제안한 '민족자결주의'는 패전국의 국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그들이 가진 식민지에

국한된 것이었다.

우드로 윌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