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역사문화사전/움직이는 역사박물관

경복궁 수정전

윤의사 2023. 4. 27. 13:23

가는 방법 :경복궁역

경복궁역 5번 출구로 나오면 앞쪽으로 경복궁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보여요. 안쪽으로 쭉 들어가다 보면 오른편으로 광화문이, 왼편으로 흥례문이 보이지요. 흥례문 쪽으로 들어가 직진해요. 근정문을 지나면 근정전이 보이는데, 근정전 왼편으로 돌아가면 왼쪽에 수정전으로 가는 문이 나와요. 그 문을 지나면 바로 보이는 건물이 바로 수정전이랍니다.

경복궁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지은 궁궐이에요. 경복궁에는 왕족들이 생활하는 침전 영역, 관리들이 왕에게 문안 인사를 드리거나 외국 사신을 맞이하던 정전 영역, 정사를 보며 경전을 읽고 토론하던 편전 영역,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후원 등이 있지요. 외국 사신들을 맞이하거나 왕이 관리들과 연회를 열던 경회루 남쪽을 보면, 현재 경복궁 건물 중 가장 큰 규모인 수정전이라는 전각이 있어요. 임진왜란 때 불에 타 사라진 수정전은 26대 왕인 고종 때 다시 지어졌어요. 조선 4대 왕인 세종 때는 수정전을 집현전으로 쓰며 학자들과 밤새워 한글을 만들기도 했어요. 고종 때는 임시로 편전의 역할을 했고 조선 말기에는 갑오개혁을 추진했던 본부로 사용되기도 했답니다.

움직이는 역사 박물관 -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 경복궁 수정전 < 학습 < 기사본문 - 소년한국일보 (kidshankook.kr)

 

움직이는 역사 박물관 -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 경복궁 수정전 - 소년한국일보

가는 방법 :경복궁역경복궁역 5번 출구로 나오면 앞쪽으로 경복궁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보여요. 안쪽으로 쭉 들어가다 보면 오른편으로 광화문이, 왼편으로 흥례문이 보이지요. 흥례문

www.kidshankook.kr

'우리역사문화사전 > 움직이는 역사박물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종대왕기념관  (0) 2023.04.27
독립문  (0) 2023.04.27
이화박물관  (0) 2023.04.27
도산공원  (0) 2023.04.27
안중근의사기념관  (0) 2023.04.27